본문 바로가기
교육심리학

학습동기이론(인지주의 접근)

by 심리학 월드 2024. 4. 1.

학습동기이론(인지주의접근)
학습동기이론 (인지주의 접근)

인지주의적 접근

  인지주의를 기반으로 한 동기이론을 살펴보면 귀인이론, 성취동기이론과 목표이론으로 발전하고 있다. 귀인이론이란 실패와 성공의 원인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행동이 달라진다는 이론이다. 성취동기이론은 얼마나 성공하고자 하는 동기가 큰지에 대한 이론이다. 마지막으로 목표이론이란 어떤 것을 목표로 과제를 수행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는 이론이다.

 

1) 귀인이론

  학업성취도는 학업에 대한 학생의 인식에 영향을 크게 받는다. 심리학자 하이더는 행동의 결과에 대한 개인적 해석의 과정인 '귀인'에 대해 설명하며, 이를 내적귀인과 외적귀인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내적귀인이란 능력 또는 노력과 같이 학생 개인에게 그 원인을 찾는 것이고, 외적귀인이란 운과 과제의 난이도와 같이 외부적인 요인에서 원인을 찾는 것이다. 실제로 성공경험을 내적귀인하면 자부심과 동기를 얻게 되지만 실패를 내적귀인하면 죄책감과 수치심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반면, 성공이나 실패를 외적귀인 하는 경우 성공은 감사를 불러일으키지만 실패는 분노의 결과를 나타낸다. 그러므로 내적-외적 차원의 귀인을 파악하는 것이 추후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두 번째는 안정성의 차원이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미친다. 즉, 개인의 능력과 같이 잘 바뀌지 않은 요인으로 원인을 돌리는지 혹은 운이나 과제의 난이도와 같이 언제라도 변화할 수 있는 요인에 귀인하는지에 따라 다르다. 안정성은 주로 미래에 대한 기대와 밀접하게 연관이 되는데 성공이든 실패든 안정적인 요인으로 귀인 하는 경우 미래에도 성공 또는 실패할 것이라고 기대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운과 같은 불안정적인 요인으로 귀인 한다면 미래에 비슷한 과제에서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할 가능성이 높다. 

 

   세 번째는 통제가능성은 학생이 성공이나 실패의 원인을 스스로 제어할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대부분 자신감이 있다면 미래에 대한 기대가 높기 때문에 시험이나 과제에서 좋은 성과가 나올 것이라고 기대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점수를 좋게 받더라도 그 과정이 통제가능성이 낮다고 느낀다면 행동의 동기를 끌어내기가 어렵다. 이렇듯 학생이 학업에 대한 어떤 귀인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원인의 소재, 안정성, 통제가능성에 따라 잘 분석해 나가는 것이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변화에도 영향을 미친다.

 

  와이너는 귀인양식을 바꾸기 위한 목적으로 '귀인훈련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개발하였는데 이 프로그램은 실패-추론된 능력결핍-무능감-성취감소의 흐름을 실패-노력결핍-죄책감과 수치심-성취증가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또한, 성공0운0성공에 대한 유인가 및 기대부족-과제수행저하를 성공-능력-자부심과 성공에 대한 기대-과제수행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제시하였다. 즉, 실패와 성공에 대해서 내적귀인을 하지만 실패에 대해서는 노력을 강조하고 성공에 대해서는 능력을 강조하였다.

 

2) 성취목표지향성 이론

  성취목표지향성이론이란 목표를 수행목표와 숙달목표로 분류한다. 수행목표는 타인의 인정을 받기 위해 과제를 수행하는 것으로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목표를 삼는다. 반면, 숙달목표란 학습에 가치를 두고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성취하는 것을 목표로 둔다. 

 

  수행목표를 가진 학생과 숙달목표를 가진 학생의 학습행동에는 차이가 있다. 보통 숙달목표를 가진 학생이 수행목표를 가진 학생에 비해 수업활동에 대한 성취에서 더 좋은 결과를 보인다. 특히, 과제를 이행하고 있는 과정에서 어려운 부분이 나올 경우 숙달목표를 가진 학생은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이는 반면 수행목표가 높은 학생의 경우 쉽게 좌절하고 이는 수행수준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숙달목표를 가진 학생의 경우 과제의 성공과 실패에 자기가치가 훼손되지 않는다. 반면 수행목표를 가진 학생의 경우에는 실패했을 때, 자기가치가 크게 손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 숙달목표를 추구하지만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점차 수행목표를 추구하게 된다. 초등학교 종단연구를 살펴보면 3학년보다 5학년의 숙달목표가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학년이 높아짐에 따라 점점 학교의 경쟁적인 구조에 맞춰 수행목표가 더 강화되는 것으로 보인다.

'교육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동기이론 (행동주의적, 사회학습이론)  (0) 2024.03.31
학업성취도 요인  (0) 2024.03.29
창의성의 개발  (0) 2024.03.28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0) 2024.03.28
다중지능이론과 삼원지능이론  (1) 2024.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