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심리학

창의성의 개발

by 심리학 월드 2024. 3. 28.

  창의성은 많은 학자들에게 좋은 연구주제로 이용되어 왔다. 연구를 통해 창의성은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발달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성을 발달시키는 방법을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창의성의 개발
창의성의 개발

1.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이란 오스본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방법을 찾을 때 사고의 질을 평가하는 것을 멈추고 머릿속에 떠오르는 대로 생각을 써보게 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새로운 아이디어나 해결책을 찾기 위한 방법으로 자유롭게 집단으로 토론하는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브레인스토밍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아이디어가 끊임없이 나올 때까지 비판적인 판단을 중지하고 과거의 경험이나 지식들을 배제한 상태에서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꺼낼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아이디어의 질보다는 양을 추구하여 집단구성원들로 하여금 보다 새로운 생각이나 해결책을 떠올릴 수 있도록 돕는다.

2. 속성열거법

  속성열거법이란 문제의 대상이나 생각의 다양한 속성들을 목록으로 작성하여 각각 세분화된 속성에 주의를 돌리는 방법이다. 이 방안은 대상의 주요한 속성을 열거하거나, 그 속성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열거하거나, 한 대상의 속상을 다른 대상의 속성에 적용하여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열거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 각 대상물들의 속성들을 분석하면서 그 속성에 대해 집중적으로 생각하다보면 색다른 방식의 수정과 발전 가능성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색다른 음료를 개발하고 싶다고 가정했을 때도 이 속성열거법을 사용할 수 있다.

 

  만약 새로운 과일주스를 만들고 싶다면 먼저 여러 가지 과일들의 속성을 다양하게 조합한다. 예를 들어 새콤하고 차가운 맛을 조합하고 싶다면 그에 맞는 과일을 배합하는 방식을 선택하면 된다. 그 속성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상할 때는 브레인스토밍을 사용할 수 있다.

3. PMI 기법

  PMI 기법이란 좋은점과 나쁜점 그리고 흥미로운 점을 찾는 것을 말한다. 이는 어떤 생각이나 제안을 오픈 마인드로 다루게 하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서 한 가지 방식에 대해 긍정적인 부분, 부정적인 측면, 흥미로운 점을 찾아보도록 한다. 예를 들어 '지하철에 있는 모든 좌석을 없앤다면?' '도서관에서 자원봉사를 한다면?'과 같이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방법은 여러가지 방면으로 생각하고 고려한 뒤 결정할 수 있게 하는 방법으로 결정을 어렵게 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한 가지 생각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시각으로 상황을 보고 판단할 수 있게 하고자 함이 중요하다.

4. 여섯 가지 사고모자

  여섯 가지 사고모자는 드 보노가 착안한 창의적 사고력 기법으로 여섯 개의 모자를 바꾸어 쓰면서 자신이 쓴 모자의 색이 표상하는 유형의 생각을 해보게 하는 방법이다. 여섯 가지 모자의 색상은 흰색, 빨간색, 검은색, 노란색, 초록색, 파란색이 있다. 흰색모자의 특징은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사실, 빨간색 모자의 경우는 감정과 느낌, 검은색은 부정적인 판단, 노란색은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방향, 초록색은 창의적이고 여러 가지 해결방안, 파란색은 요약과 개관, 결론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고정된 생각에서 벗어나 여섯 가지 다른 방법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 이 방법을 통해 여섯 가지 모자를 쓰면서 스스로 또는 타인에게 어떤 특정한 양식으로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요구할 수 있다.

5. 시넥틱스법

  시넥틱스법이란 지금까지 당연하게 생각했던 대상이나 요소를 이상한 것으로 받아드리거나 반대로 이상하게 받아드렸던 것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드리는 방식을 통해 사고의 민감성을 올리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문제에 대해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하고 이를 통해 얻은 해결책을 창의적으로 풀 수 있도록 가르친다. 시넥틱스법은 유추법 또는 비유법이라고도 명명하며, 뉴턴의 사과와 같이 사과가 떨어지는 모습을 보고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해내는 것, 목욕탕에서 넘치는 물을 보고 질량 불변의 법칙을 발견해내는 것 모두 시넥틱스법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6. 강제 관련법

  강제관련법은 서로 관련이 없는 두 가지 이상의 것을 인위적으로 연관시키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1번에는 자신이 아침에 보았던 것을 쓰고 2번에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쓰고 3번에는 자기가 좋아하는 음료를 써서 1,2,3번을 주사위를 던져 임의의 번호에 맞춰 서로 연관 짓거나 연결시켜서 그럴듯하게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방법이다.

'교육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동기이론 (행동주의적, 사회학습이론)  (0) 2024.03.31
학업성취도 요인  (0) 2024.03.29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0) 2024.03.28
다중지능이론과 삼원지능이론  (1) 2024.03.27
인간발달의 원리  (0) 2024.03.27